우리나라의 국악 교육기관

조선시대 음악기관 ‘장악원’ 꾸준히 연습하며 실기시험도 치러 오늘은 우리나라 음악 교육기관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먼 옛날에도 규모가 큰 국가 행사를 맡아 음악 연주를 하고, 또 음악을 후세에 전승하기…

Read more

강강술래

손 맞잡고 원 만들어 빙빙 돌며 노래 불렀죠 1년 중 가장 달이 밝은 음력 8월 한가위 밤이 되면, 부녀자들이 손에 손을 잡고 빙글빙글 돌면서 춤과 노래를 부르는 우리 전통 민속놀이가…

Read more

재미있는 ‘오방색’

전통색 ‘황색·청색·백색·적색·흑색’ 국악기·의상 등 문화 곳곳 녹아 있어 오늘은 오방색에 대해 얘기해볼까 해요. 우리나라 전통 색깔인 황색·청색·백색·적색·흑색의 다섯 가지 색깔을 오방색이라고 하는데요. 이 다섯 가지 색깔은 국악기는 물론 전통의상·전통음악 등 우리…

Read more

전통 성악 장르 ‘가곡’

시조시 노랫말 얹어 부르는 ‘가곡’ 가야금·대금 등 실내악으로 반주 오늘은 우리나라의 전통 성악 장르인 가곡(歌曲)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해요. 전통 가곡은 우리나라의 전통 음계에 시조시의 노랫말을 얹어 부르는 성악곡입니다.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이라고도 부르지요. 가곡공연…

Read more

궁중음악에 등장하는 ‘북’

궁중 잔치때 사용한 ‘건고’ 삼태극 문양에 높이 4m 오늘은 우리나라의 두드리는 타악기 중에서 ‘북’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해요.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악기들을 살펴보면 두드려 소리를 내는 다양한 북이 존재하는데요.…

Read more

왕 위해 추는 춤 ‘일무’… 관모 쓰고 궁궐 복장 갖춰

복식·음악을 보면 무용 장르가 보인다 이번 시간에는 음악과 춤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춤은 음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전통적으로도 ‘악가무’라 하여 음악(樂)과 노래(歌), 무용(舞)이 함께하는 경우가 많았답니다. 궁중정재의…

Read more

복식을 보면 장르가 보인다

양반 앞에서 연주할 땐 양반 옷 입어 TV나 연주회장에서 국악 연주를 하는 모습을 본 적 있나요? 오늘은 국악 연주자가 입는 의상에 대한 이야기해볼 거예요. 연주자들의 옷만 봐도 어떤 장르이지 알…

Read more

재미있는 국악기 연주법 – 타악기

‘축’은 방망이로 절구 찍듯 쿵쿵‘어’는 대나무로 톱니 훑어 소리 타악기는 두드려서 소리를 내는 악기를 말합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북’과 ‘장구’는 가죽을 울려 소리 내는 타악기예요. 오늘은 궁중 의례 음악에서…

Read more

금속 현악기 ‘양금’

서양에 금속판을 두드려 소리를 내는 타악기 ‘실로폰’이 있다면, 우리나라엔 금속 줄을 두드려 소리를 내는 현악기 ‘양금’이 있어요. 양금(洋琴)의 양은 서양, 금은 현악기를 뜻합니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양금은 서양에서 유래한…

Read more